작년 출시 직후 한국 정식 출시를 기다리다 못해 일본여행가는 지인을 통해 아이패드 에어2 64기가 골드 셀룰러 버전을 구입했습니다.

구입날짜가 11월 5일이었네요…

애플 물건을 쓰면서 아직 고장 같은건 한번도 없어서 주변에서 말이 많아도 그나마 이정도면 품질이 참 좋네 하고 만족하면서 쓰기는 했는데…. 그런데 그것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주변에서 공식 인정 받은 소빠인데 소니 물건은 그렇게 사서 써도 소니 타이머 한번도 안걸린 제가… 아이패드는 보증기간 1년이 딱 지나고 20일 만에 고장이…

고장은 어느날 갑자기 다가왔습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터치아이디쪽 하드웨어 고장이었는데. 충전중이던 아이패드가 갑자기 멋대로 애플로고가 뜨면서 뻗어버려서 강제 재부팅으로 부팅을 했습니다.

뭐 언제나 있는 오류겠거니 하고 재부팅후 지문인식으로 잠금 해제를 하려 하였으나 먹통이어서 비밀번호로 풀고 설정을 들어가보니 터치 아이디 기능이 꺼짐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별 생각 없이 다시 활성화 해야지~ 라고 했는데..

활성화만 하면 바로 ‘실패함 Touch ID 설정을 완료할 수 없습니다. 뒤로 이동하여 다시 시도하십시오’ 라는 메세지만 반복해서 뜨는 겁니다.

뭔가 싸늘한 기운이 느껴져서 주변의 애플 기기에 대해 잘 아는 지인에게 물어보니.. 애플 고객센터는 저녁시간에도 전화 받으니 상담이나 해보라고 해서 전화를 걸었습니다.

….뭐 전화 걸었는데 답은 별거 없더군요.. 뭐가 문제냐..뭐 뭐 해봤냐… 재부팅 해보시라…. 여기까지면 좋았겠는데… 센터 한번 가볼게요 했더니 센터 가보기 전에 초기화를 한번 해보라고 하는겁니다… 아이튠즈에 백업을 다 하시고 공장 초기화를 해보면 될거다 그래도 안되면 센터로 가시라고…. 하면서 상담 끝나고 집에서 가까운 센터 위치까지 메일로 추가로 보내주더군요…

….그런데 문제는 DFU 복원을 시작하자…. 그분이 오셨습니다… 공포의 53 에러

‘IPAD를 복원할 수 없습니다. 알수 없는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53)’

…여기까지도 큰 걱정은 없이 에러 번호 검색하면 해결방법 나오겠지… 했는데… 어째 답변들이 (…)

대부분 아이패드 보다는 아이폰에 대한 내용이 많았는데, 하드웨어 문제로 나오는 에러라 답이 없다… 리퍼를 받아야 한다가 주 내용이더군요.. 그나마 사설수리에서 터치아이디 케이블만 바꾸면 터치아이디 기능은 사용하지 못하지만 패드 자체는 쓸 수 있게 된다. (하지만 이것은 아이폰에만 해당 하고 아이패드는 해당하지 않는 정보였습니다… ㅠㅠ)

이때부터 살짝 멘탈 붕괴가 오기 시작하고… 다음날 강남역 사설 수리점을 먼저 방문을 했는데, 아이패드 에어2라는 말이 나오자마자 표정이 변하면서 액정 문제시냐고 하는데.. 액정이 아니라 터치 아이디 문제라고 하니 더더욱 어두워지는 표정이 참 (…)

사설 수리에서 하는 말이 아이패드 터치아이디 문제는 문제가 생기면 DFU 복원이나 OS 업데이트를 절대로 하면 안되고 하면 무조건 벽돌이 되버린다.. 왜 DFU 복원을 함부로 했느냐 라고 하는데.. 애플 상담원이 하라던데요 라고 했더니…. 한숨을 (…)

결국 자기네는 에어2 보드 문제는 고치기 힘들다고 해서 강남역 TUVA 정식 센터로 향했습니다.

리퍼비용 한 30정도 나오겠지 하고 한숨 쉬면서 그정도 내고 고쳐야지 별 수 없나… 싶었는데… 점검 센터 보내면 1주일 정도 걸린다고 하긴 하는데, 2일 후 전화와서는 이건 기간 지나서 유상리퍼라고… 하는데…

리퍼 비용이.. 59만 9천원…이라고 합니다… 듣자마자 두통이 오기 시작하는데 아주 그냥 ㅠㅠ

참고로 접수시에는 센터 직원이 하는 말이 보드 문제는 국내법상 2년 보증이라 무상일수도 있으니 무상으로 한번 진행해보겠다 라고 했는데, 제가 구입한건 해외에서 구입한 모델이라 국내법 적용이 안된다고 하네요…. 국내 버전으로 구입하셔서 동일한 문제 발생하시는 분은 저 부분을 잘 체크해보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리퍼 비용 60만원은 감당이 되질 않아서.. 결국 그대로 회수해서 사설 수리 센터 한 10곳에 전화를 해 보았는데… 다들 아이패드 에어2는 취급을 안하거나, 해당 고장은 자기네가 수리를 못한다고 고사하더군요…

결국 액정 깨져서 못쓰시는분이나 부품용으로 사가시라고 중고 장터에 매각을 했습니다.

= 결론 요약

  1. 아이패드 터치아이디 문제가 발생하면 리퍼기간 남았으면 그대로 들고 빨리 센터로 ㄱㄱ
  2. 하드웨어 문제일 경우 DFU 백업이나 OS 업데이트를 하면 복구 불가능한 벽돌이 되버리니, 그나마 고장난 상태로라도 아이패드 쓰려면 절대 복구나 업데이트는 하지 마세요.
  3. 유상리퍼 비용은 60만원… 사설 수리에서는 거의 대부분 수리 불가
  4. 아이패드 터치아이디는 보드와 일체형이라 케이블 수리도 불가, 일체형이니 보드 문제로 국내법 보증 기간 2년 해당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건 다른분들 사례를 검색해보니 싸워서 무상 수리 받은분도 계시고 절대 안된다고 소보원 가신분도 있고 케이스가 다양함)

This article has 4 comments

댓글 남기기